ALT(SGPT) 수치가 의미하는 간 기능
간에서는 다양한 효소를 만드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ALT(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)이다. ALT는 우리 몸에서 단백질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효소다. ALT는 이 외에도 혈액 속 독소를 걸러주고, 철분과 영양소를 저장하며, 담즙 생성에도 기여를 한다.
이렇게 간에서 생성되는 ALT는 간 내에 머물며 앞서 언급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, 간 세포가 손상되면 ALT가 혈액속으로 섞여 나오게 된다. 이럴 경우 피 검사에서 혈중 ALT 수치가 상승하며 의사는 환자의 간 질환이나 손상을 예측하게 된다.
간 손상이 의심되는 증상들
- 간이 위치한 부분의 통증
- 눈이나 피부 등에 나타나는 황달
-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
- 배나 다리의 붓기
- 잦은 출혈과 쉽게 멍이 듦
ALT 검사 결과와 원인
건강한 사람의 정상 ALT 수치는 40 U/L 이하를 보인다.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정상 기준 수치를 다소 낮게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
ALT 수치가 정상 범위를 넘었다는 것은 간 손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만, 한가지 주의할 점은 간의 손상 정도가 너무 심해 이미 간이 딱딱하게 굳어버린 간경변(간경화)의 상태라면 ALT수치가 오히려 정상으로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.
◇ 높은 ALT수치의 원인
- 간 세포 손상
- 간염 / 종양
- 당뇨병
- 간의 혈류 부족
- 췌장염
ALT 수치 낮추는 방법
기본적으로 간 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통해 간 역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. 그리고 건강한 식습관, 규칙적인 운동, 적절한 간 영양제 섭취 등을 꾸준히 유지한다면 간이 회복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.
그리고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자신의 ALT 수치를 관리해 가는 것도 바람직하다.